sujung

몸펴기생활운동협회

세대별 건강법

세대별 건강법
유아건강교실 유아건강교실 바로가기
청소년건강교실 청소년건강교실 바로가기
성인건강교실 성인건강교실 바로가기
노인건강교실 노인건강교실 바로가기
여성건강교실 여성건강교실 바로가기

허리를 세우고
가슴을 펴면 건강합니다

인체의 모든 기관은 나름대로 있어야 할 정확한 위치가 있고, 있어야 할 정확한 위치에 있을 때 원래 갖추고 있어야 할 제 모습을 정확하게 갖추고 있게 되며, 또한 이런 서로 유기적인 연관 관계를 맺고 정확하게 활동하게 돼 있습니다. 이들 기관이 제 위치에서 벗어나 제 모습에서 벗어나게 되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될 뿐만 아니라 연관된 다른 기관에도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직립을 완성한 인간은 정확하게 직립의 자세를 갖추고 있으면 뼈는 뼈대로, 근육은 근육대로, 그리고 신경은 신경대로 각자의 정확한 위치에서 정확한 모습을 갖추고 정확하게 연관관계를 맺으면서 활동할 수 있게 됩니다. 이와 반대로 몸이 굽으면 인체의 모든 기관은 각자의 정확한 위치에서 벗어나 모습이 변형되면서 몸의 균형이 깨지게 됩니다.


정확하게 직립의 자세를 유지하려면 척추의 각 마디가 본래 있어야 할 제 위치에 있어야 하는데, 이렇게 되려면 허리가 곧게 세워지고 가슴이 쫙 펴지며 고개가 적당하게 들려 있어야 합니다. 그러면 다리 근육은 부드럽게 풀려 있고, 오장육부는 제자리에 있어 편하며, 호흡이 깊어져 숨이 차지 않게 되고, 눈은 밝아지고 정신은 맑아지게 됩니다.


대개 몸의 큰 이상은 몸이 굽으면서 시작됩니다. 몸에 큰 이상이 있다고 생각되면 우선 몸이 굽어 있지 않나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나아가서는 정신에 이상이 있을 때에도 몸이 굽어 있지 않나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정신의 이상도 몸이 굽어 시작돼 신경의 이상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오는 것으로 보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몸의 어딘가에 이상이 있으면 병원 갈 생각 하지 말고 스스로 원인을 찾을 줄 알아야 합니다. 원인을 찾으면 우리 몸은 스스로 치유할 능력이 있으므로 그 능력을 극대화시키는 방법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우선 이 홈페이지의 “기본운동”은 전체적으로 굽어 있는 몸을 펴는 4가지 운동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온몸펴기’는 몸에 이상이 없더라도 평생 해야 할 운동입니다. 나머지 3가지 운동은 하체, 허리, 상체 등 영역별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들 운동은 각 영역별로 이상이 있을 때 하는 운동입니다. “생활운동”에는 각 관절이나 근육에 이상이 생겼을 때 간단하게 아픈 부분을 낫게 하는 방법이 나와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 안 되는 통증은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데, 그 방법은 ‘몸펴기생활운동'에서 수련과정을 통해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 일시적으로 근육이 풀려 통증에서 벗어났다고 해서 그것으로 끝나는 것은 아닙니다. 병원에서는 약이나 수술로 끝을 내지만, ‘몸펴기생활운동'에서는 자기 몸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갖기를 요구합니다. 결국 허리를 세우고 가슴을 펴며 고개를 드는 자세를 지속하는 것이 만병의 근원을 없애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약이나 수술은 땜질일 뿐, 근본적인 처방은 되지 못합니다.


허리가 만곡의 상태로 바로 서고 가슴이 펴져 있으면, 이런 사람은 일시적으로 감기나 소화불량 같은 작은 병에는 걸릴지라도 큰 병으로 고생하지는 않습니다. 나아가 막혔던 신경이 풀리기 때문에 몸이 개운해지고 머리가 맑아집니다.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는 것입니다.


그런데 허리와 가슴을 펴는 것은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닙니다. 오랫동안 구부리고 살아와 이 자세를 취하는 것 자체가 어색하고 불편할 뿐만 아니라 나아가 몸이 아프기 때문입니다. 수 년 내지는 수십 년 동안 구부리고 살았던 사람이 어느 날 갑자기 쭉 펴고 살 수는 없는 것입니다. 늘 몸을 펴려고 의식적으로 노력하면서 ‘매일 꾸준하게’ 이 운동을 하다 보면 조금씩 몸이 펴지면서 몸의 상태가 점차 달라진다는 것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몸을 펴는 데 걸리는 시간은 사람마다 격차가 있습니다. 더 굽어 있던 사람도 있고 덜 굽어 있던 사람도 있으며, 열심히 하는 사람도 있고 대충 하는 사람도 있기 때문입니다. 최소한 1년은 '매일 꾸준하게' 해야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생각하고, 한번 몸을 펴는 운동을 시작해 봅시다. 몸이 달라지는 것을 느끼게 되면, 이후에는 하지 않으면 몸이 근질거려 매일 하지 않을 수 없게 될 것입니다.

제일 위로